구전되어온 민담이나 이야기는 우리에게 '거울'로서의 역사로 다가온다. 그러므로 지금부터 우리는 민담집인 마더구스이야기와 고양이대학살이라는 사건을 통해 당시 하층민․노동자들의 현실과 시대적 상황을 알아보고 이를 통해 우리가 가져야 할 역사 인식이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1730년대 파리 생-세브랭 가의 자크 뱅상의 인쇄소에서 일어났던 고양이 때려잡기 소동을 노동자인 니콜라 콩타가 기록한 것이다. 그것에 따르면, 제롬과 레베이예라는 두 명의 견습공들이 살고 있었는데 아마도 제롬은 콩타 자신을 어느 정도 허구화시킨 인물로 보인다. 그들은 더럽고 추운 방에서 살
Ⅰ. 고양이대학살 한 눈에 보기
1730년대 파리 생-세브랭 가의 한 인쇄소에서 벌어졌던 고양이대학살 사건을 한 견습공(니콜라 콩타)이 기록으로 남겼다. 그것에 따르면, 제롬과 레베이예라는 두 명의 견습공은 고통스러운 삶을 살았다고 한다. 그들은 열악한 환경에서 생활을 했으며, 하루 종일 노동
우리가 지금 사는 이 문명이 이집트나 페르시아처럼 몇 천 년 후의 고고학자들의 발굴 대상이 된다면, 과연 그들에게 가치 있는 것은 무엇일까? 몇 천 년 후의 고고학자까지 갈 것도 없이, 2백년 후의 역사학자들은 우리가 남긴 어떤 것을 통해 우리 시대의 모습을 재구성할까?
그 때 그 사람들의 재구
1) 축제의 일반적인 기능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여 사는 모든 곳에는 축제가 존재한다. 축제는 주로 종교적 배경에서 비롯된 것으로 이해되고 있는데, 개인이나 공동체에 특별한 의미가 있는 날이나 기간에 행하는 의식과 부수적인 행위들을 의미한다. 일반적으로 축제는 인간이 가지고 있는 신 또는 우
[I] 서론
18세기 하층민들의 생활상, 민담의 발생과 고양이대학살. 이 모든 것은 아래로부터의 역사관을 중심으로 소위 하위계층에 집단심성과 그들이 이 시대를 어떻게 살았고 어떻게 숨쉬고 있었는가에 대해서 이야기할 것이다. 첫 번째 파트에서는 마더구스 이야기를 통해서 본 18c 하층민들의
I. 서론 - 역사적 인간학의 발전
역사학은 세계의 변화를 초연하게 다루는 고고한 학문인 것 같지만, 역사학도 변화한다. 외부의 세계가 변화하는 것에 맞추어 변화하기도 하고, 역사학 내부의 필연적인 요구에 의해 변화하기도 한다. 오늘날 우리의 역사학계에서 중요한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신문
Ⅰ. 서론
1968년부터 1978년까지는 대한통운.대한항공.조선공사 등 10개 공기업을 주식매각방법과 현물출자방법에 의하여 민영화하였는데, 그 후 이들 대부분은 적자상태에서 벗어났다. 1980년대 초반에는 시중은행(한일.제일.서울신탁.조흥은행 등), 대한석유공사, 대한준설공사가 일반에게 공개경쟁입
< 김유정 작품집 >
작가 김유정(1908~1937년)은 강원도 춘천에서 태어났으며, 휘문고보를 졸업하고 1927년 연희전문 문과에 입학했으나 생활고로 중퇴하고 한동안 객지를 방황했다. 1935년 단편 <소낙비>가 《조선일보》에, <노다지>가 《중외일보》에 당선되어 문단에 등단하였다.
이 책에는 그이 단편
< 데미안 >
이 책의 작가는 알을 갓 깨고 나온 불완전한 인간이 주변 환경과 사람과 관계를 맺음에 따라 자기 정체성을 확립해가는 주인공 싱클레어의 모습을 보여주는 것으로 인간이라는 존재는 선과 악 두 속성을 모두 가지고 있고, 작가가 추구하는 인간의 모습은 선과 악 두 속성을 조화롭게 통일